두산공작기계

두산공작기계인의 하루

  • HOME
  • 지원안내
  • 공기인의 하루
두산공작기계
반갑습니다.
박영이 연구개발총괄 제품개발 제품개발5팀
반갑습니다. 두산공작기계 제품개발5팀에서 근무 중인 박영이입니다. 저는 08년도 하반기에 입사하였으며, 현재 공작기계 핵심유닛개발 업무를 수행 중입니다. 유닛개발 업무에는 기계, 제어분야에 걸쳐 다양한 지식 및 응용력이 요구되며, 무엇보다 엔지니어로서 끊임없이 개선하고 연구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오늘도 고객이 만족하는 공작기계 개발을 위해 하루하루를 열심히 달리고 있습니다.
AM 07:00 ~ 08:00
두런두런을 통한 자기 개발
현대 직장인들에게 끊임없는 자기개발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죠, 업무가 시작되기 전, 오전시간을 이용해 온라인 강의를 들으며 부족한 분야를 공부합니다. 두산공작기계는 직원들의 자기 개발을 위한 교육관련 전문사이트를 운영하여, 자기개발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전문 전화 영어를 통해 영어말하기 공부도 꾸준히 할 수 있답니다.
AM 08:00 ~ 08:30
업무 메일 확인 및 당일 업무관련 스케줄 작성
사무실에 출근하여 제일 먼저하는 일은 업무관련 메일을 확인하고 하루동안의 업무 스케줄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설계 업무를 하다보면 주업무인 설계 외에도 제품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많은 기타업무를 동시에 진행해야 하므로 매일 아침 수행할 업무를 정리하고 스케줄을 작성하는 일이 필요합니다.
AM 08:30 ~ 09:00
주간회의 참석
매주 월요일에는 주간회의에 참석합니다. 저희 팀은 시제품 개발이 주요 업무이다 보니 업계의 동향 파악이 중요하며 더불어 현재 저희 제품에 대한 파악도 중요합니다. 그래서 매주 월요일 주간회의를 통해 정보들을 공유하고 담당내 주간 업무내용들를 정리, 계획합니다.
AM 09:00 ~ 12:00
설계 업무 진행
업무 집중도가 높은 오전시간을 이용해 설계업무를 진행합니다. 3D 프로그램인 CATIA를 사용해 설계 검토 후, 제작하기 때문에 조립시 발생하는 간섭 및 조립용이성에 대해 충분히 검토가능합니다. 또한 간단한 해석도 가능하기 때문에 제품 제작시 발생할 수 있는 설계 오류를 줄일 수 있습니다.
PM 12:00 ~ 13:00
점심식사
언제나 기다려지는 점심시간입니다. 오전 내 열심히 일했으니 맛있는 식사를 하고 오후를 더욱 힘차게 맞이해야죠. 사내식당은 여러 임직원들의 입맛을 고려하여 다양한 식단을 제공하기 때문에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식사 후에는 R&D 센터 건물의 자랑인 잔디로 푸르게 가꾸어진 옥상에 올라가 점심시간을 만끽합니다.
PM 13:00 ~ 14:00
업체와의 미팅
시제품을 개발 하다보면 요소품의 동향에도 관심을 가져야합니다. 오늘은 로터리 테이블에 적용된 베어링을 공급하는 업체에서 새로운 모델을 소개받기 위해 만남을 가졌습니다. 요소품의 정밀도 및 신뢰성 확보가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좋은 제품 개발와 밀접한 연관성이 있음을 알기에 여러 항목들에 대해 검토하고 적용해야 합니다.
PM 14:00 ~ 16:00
현장에서 시제 조립작업 확인 및 신뢰성 test
제품개발5팀은 신뢰성 센터를 운영하며 각 유닛 및 품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여러 테스트를 수행합니다. 오늘은 공작 기계2축 로터리 테이블의 내구성 시험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시험을 마치고 숙련된 조립자분을 통해 조립에 필요한 사항들을 귀 기울여 들으며 숙지합니다. 현장에서는 여러 위험 요소들이 존재하므로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또한 안전화 착화는 안전을 위해 필수 입니다.
PM 16:00 ~ 17:00
3차원 측정실 의뢰 작업
공작기계는 1/1000mm단위 이상의 정밀한 제어가 요구되므로 각 단품 별 신뢰성이 확보되지 않으면 정밀도가 높은 제품을 만들 수 업습니다. 그래서 3차원 측정실에서 각 단품의 가공 정밀도를 확인하는 작업은 필수입니다. 재료 경도 측정 장치, 터치 프로브를 적용한 3차원 측정기 등 다양한 측정장치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측정 기술을 익히면 단품 설계 및 도면 작업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PM 18:00 ~ 19:00
야간 근무
정규 업무 시간내에 마무리 못한 설계업무를 처리하고 하루동안 진행 되었던 업무를 업무 노트 정리하며 마무리합니다. 하루를 돌이켜 보며, 내일 업무에 대해 계획을 세웁니다.
PM 19:00 ~ 20:00
동료와의 근교 나들이
주중에는 가족들보다 더많은 시간을 함께 부대끼며 일하다 보면 끈끈한 동료얘가 생기기 마련이죠.오늘은 퇴근길에 친한 동료들과 가까운 근교에 산책을 갔습니다. 그동안 쌓인 업무 스트레스도 풀고 친분도 더욱 돈독해 진것 같아 흐뭇한 저녁입니다.